하늘을 나는 택시 UAM…GS건설이 짓는 승강장 모습은

bet38 아바타


2024 드론쇼코리아 GS건설 버티포트 부스 이미지. 사진=GS건설

GS건설이 미래 이동 수단이 될 도심항공교통(UAM) 운용을 위한 승강장 격인 버티포트(수직이착륙비행장) 컨셉 디자인을 공개했다.

6일 GS건설에 따르면 회사는 ‘UAM 퓨처팀’ 컨소시엄 및 부산시와 함께 오는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코리아’에 참가해 버티포트 컨셉 디자인을 발표한다. UAM 퓨처팀은 GS건설, LG유플러스, 카카오모빌리티가 협력해 구성한 컨소시엄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GS건설은 UAM 운용을 위한 도심 내 버티포트 구축 방식에 따라 △리모델링형 △신축형 △1-layer모듈러형 △2-layer 모듈러형 등 4가지 유형에 대한 개념 설계안을 제시했다.

리모델링형 버티포트는 도심내 시설 및 부지에 기존 기능을 유지한 채, 리모델링을 통해 버티포트 기능을 추가해 구축하는 방식이다. △신축형 버티포트는 단일 용도 및 복합 용도 개발사업의 건축물 상부에 버티포트를 함께 구축한다. △모듈러형 버티포트는 표준화된 기본형 모듈을 기반으로, 공간 기능별 구조체 및 설비 모듈화를 통해 신속하게 버티포트를 구축할 수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AM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버티포트 컨셉 모델을 제시하고 버티포트의 부지선정, 설계, 시공 및 운영을 아우르는 버티포트 통합솔루션 개발을 통해 UAM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