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vs 윤건영, 韓 영입인사 전상범 vs 李 비서실장 천준호|동아일보

bet38 아바타


서울 중랑을 이승환 vs 박홍근

친명 진성준-박주민 등 단수공천

비명 박광온-박용진-윤영찬 경선

4·10총선 서울 구로을에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과 맞붙게 됐다. 서울 강북갑에선 이재명 대표 비서실장인 민주당 천준호 의원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영입한 인사인 전상범 전 판사와 겨룬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3일 선거구 20곳에 대한 6차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12곳은 단수공천, 8곳은 경선 지역으로 분류했다. 전략공관위도 이날 서울 도봉갑, 부산 수영, 충남 홍성-예산 등 3개 선거구의 전략공천 등을 발표하면서 총 7곳의 여야 대진표가 추가로 확정됐다.

구로와 강북 외에 서울 중랑을에선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3선 박홍근 의원이 대통령실 행정관 출신인 국민의힘 이승환 후보와 겨루고, 강서갑에선 민주당 대변인인 현역 강선우 의원이 국민의힘 구상찬 전 의원과 맞대결을 펼친다.

서울 관악을에선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원장을 맡고 있는 현역 정태호 의원이 국민의힘 이성심 전 관악구의회 의장과, 서울 강서병에선 문재인 정부 환경부 장관 출신인 민주당 3선 현역 한정애 의원이 국민의힘 김일호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과 본선에서 겨룬다.

불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인재근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도봉갑 지역에 전략공천된 민주당 안귀령 상근부대변인(서울 도봉갑)은 국민의힘 김재섭 도봉갑 당협위원장과 경쟁한다. 대전 동구에선 현역인 장철민 의원이 경선 재심 결과 승리하면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비례)과 맞붙게 됐다.

이날 민주당은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에 대거 단수공천을 줬다. 박홍근, 천준호, 강선우 의원 외에 진성준(서울 강서을), 박주민(서울 은평갑) 의원 등이다. 친문계 중에선 윤건영, 정태호, 한정애 의원 외에 진선미(서울 강동갑), 김영배(서울 성북갑) 의원 등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 외에 비명(비이재명)계 현역은 대거 경선행을 통보받았다. 서울 광진갑 현역 전혜숙 의원은 이정헌 전 JTBC 앵커와, 서울 은평을 현역 강병원 의원은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과 각각 경선을 치르게 됐다. 원내대표를 지낸 경기 수원정 현역 박광온 의원은 김준혁 당 전략기획부위원장과 경선을 하게 됐고, 전북 군산 현역 신영대 의원도 친명계 비례대표 김의겸 의원과 맞붙는다.

하위 10% 통보 사실을 밝힌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은 친명계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부위원장, 정봉주 전 의원과 3자 경선을 치른다. 하위 20% 윤영찬 의원(경기 성남 중원)은 친명계 비례대표 이수진 의원과 경선을 치른다.

더불어민주당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