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밸류업 우수기업, 지수 편입·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bet38 아바타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 때) 주주 환원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세제 인센티브를 포함하는 것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밸류업 프로그램 우수기업에 대해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밸류업 지수 편입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 증시의 저평가를 해소하고 자본시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주주가치 제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수요 기반 확충의 세 가지 축으로 정책 대응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정부는 우리나라 증시 저평가 해소 노력 일환으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24일 금융당국은 △상장사의 투자지표(PBR, ROE)를 시가총액 및 업종별로 비교 공시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최 부총리는 “밸류업 지원방안은 오늘 발표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본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첫 단추”라며 “상반기 중 이른 시일 내에 추가 세미나 등을 통해 밸류업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세제지원 방안은 준비되는 것부터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