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새 행정체제 개편 사전 준비 박차

bet38 아바타


2026년 2군·9구로 확대 시행 예정
市, 검단구 등 출범 맞춰 계획 수립

인천시가 2026년 7월 시행되는 새로운 행정체제 출범에 필요한 사전 준비작업에 돌입했다. 인천시 행정체제는 1995년 3월 이후 30년 넘게 유지돼 온 2군·8구 체제가 민선 9기부터 2군·9구로 확대될 예정이다.

시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법률 제정에 따른 ‘자치구 출범 준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1일 밝혔다. ‘인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은 올해 1월 9일과 30일 각각 국회 본회의 의결과 정부 공포로 제정됐다. 현 중구와 동구를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통합·조정하고, 서구에서는 검단구를 추가하는 내용이다. 기존 생활권 분리에 따른 불편 해소와 단기 미래 행정수요에 대한 선제 대응, 중장기 맞춤형 지역발전 기반 마련이 기대된다.

행정 지원에서는 신규 자치구의 조직 설계와 인사 운영, 법정동·행정동 조정, 자치법규 정비, 지방공공기관 및 민간사회단체, 사무·재산 인계인수 등에 대응한다. 재정 분야는 예산 편성과 결산, 기금 지방세 등 승계·처리, 금고 지정을 살펴본다.

시는 올해 상반기 1단계에서 타 지역 지자체 통합모델 확인과 세부적 추진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전담조직 가동, 업무 시작에 따른 소요 예산 산출, 국비 지원 사업 발굴에 나선다. 3단계 시작 연도인 2026년에는 예산 편성 등 마무리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자치법규 입안 및 입법예고 사안도 점검한다.

인천=강승훈 기자 shka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