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증상, 허리에도 나타나… 의심 증세는?

bet38 아바타

[ad_1]

당뇨

당뇨병 증상, 허리에도 나타나… 의심 증세는?

최지우 기자


당뇨병이 척추 디스크에 영향을 미쳐 뻣뻣하게 만들고 디스크 모양을 변형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당뇨병이 척추 디스크에 영향을 미쳐 뻣뻣하게 만들고 디스크 모양을 변형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 캠퍼스 연구팀이 동물실험을 통해 당뇨병과 척추 디스크 손상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건강한 쥐와 당뇨병을 앓고 있는 쥐의 디스크를 비교했다. 연구팀은 싱크로트론 소각 X선 산란 기술(SAXS)을 사용해 콜라겐 변화가 디스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SAXS는 콜라겐 섬유의 변형과 방향을 나노 단위로 관찰 가능한 기술이다.

분석 결과, 건강한 쥐는 디스크가 압축되는 상황에서 콜라겐 섬유가 회전하고 늘어나 디스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었다. 반면, 당뇨병 쥐는 콜라겐 섬유의 회전과 신축성이 감소해 디스크 보호 효과가 떨어졌다. 디스크 원판 회전이 31% 감소했고 콜라겐 섬유는 30% 줄어들었다.

연구팀은 당뇨병이 콜라겐 섬유를 변형시켰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고혈당은 콜라겐 섬유를 경직시키고 콜라겐 분해를 유도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당뇨병 관련 디스크 조직 손상의 기전을 밝혀 당뇨병 환자의 척추질환 예방 및 치료 전략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림과학원회보(PNAS Nexus)’에 최근 게재됐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d_2]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