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정보보호 인력 수급 지원 나선다

bet38 아바타


고용부와 정보보호 ISC 신설···KISIA 및 29개 유관 기업·단체 참여

산업인력 현황 조사 및 분석··해 교육현장·산업현장 인력 부조화 해결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21일 경기도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이동범, KISIA)를 중심으로한 ‘정보보호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신설·발족식과 제4기 ISC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ISC는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에 따라 고용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각 산업별 ISC 선정, 지원하는 제도다. 산업별 협·단체 기업 등으로 구성되며, 산업인력 현황 조사·분석, 분기별 이슈리포트, 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인력 수요현황 분석 등을 통해 교육현장과 산업현장의 인력 부조화 해소를 지원한다.


이번 행사는 정보보호 ISC 신설·출범을 축하하고, 올해부터 2026년까지 운영하는 제4기 ISC 비전 선포와 함께 각 ISC 위원장들과 산업별 고용·노동 이슈를 공유하고 정책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보보호 ISC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원을 받아 국내 정보보호 시장성장, 전 세계 시장동향 등을 반영한 산업인력 현황 분석, 전문 인력의 필요 수준 및 규모 등을 조사·분석해 제시함으로써 인력수급 조절, 교육과정 신설, 교육과정 개편 등 보다 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사이버보안 인재양성 교육을 지원한다.

정보보호 ISC는 KISIA를 중심으로 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블록체인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29개의 기관 및 기업의 공동 참여로 운영되며, KISIA 상근부회장을 초대 위원장으로 추대, 실무위원회 및 각 분과위원회를 총괄 운영할 계획이다.

KISIA는 정보보호 ISC 운영기관으로서, 정보보호 인력 수요 현황 등을 포함한 이슈리포트 등을 발간하고, 인적자원 개발·관리·활용방안을 실효성 있게 제시한다.

정성환 정보보호 ISC 위원장은 “정보보호 산업계를 대표하여 정보보호 ISC 신설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하고 실효성 있게 정부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인력수급 현황과 산업계 내 주요 쟁점을 발굴하고 해소방안을 모색하는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