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최초’ 카라얀상 수상 지휘자 윤한결 “증명의 시간은 지났다. 이젠 나만의 길로””- 헤럴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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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국립심포니 지휘로 금의환향
“지휘자에게 인정받는 지휘자 되고파”

지휘자 윤한결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하나만 걸려라’ 싶은 마음으로 온갖 콩쿠르와 오디션에 지원하던 시절도 있었다. 지난해 8월 한국인 최초로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을 받은 윤한결은 이제 “더 이상 원치 않아도 참가해야 하는 대회가 없겠다는 생각에 안도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스스로를 끊임없이 증명하던 시절을 지나 국내외 무대가 먼저 찾는 음악가가 돼 돌아왔다.

지휘자 겸 작곡가 윤한결(30)이 ‘한국인 최초’ 타이틀을 얻은 이후 오랜만에 귀국,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지휘봉을 잡는다.

실로 ‘금의환향’이라 할 만하다. 4년 전인 2020년에만 해도 윤한결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차세대 지휘자를 발굴하는 프로젝트인 ‘넥스트 스테이지’의 주자였지만, 이젠 지휘자로서 모셔왔기 때문이다. 지난 2020년 당시에도 악단에선 “정말 특별한 사람이 나타났다”며 그를 예의주시한 바 있다. 실제로 그는 그 해 악단의 블로그에는 그의 유럽 생활을 전하는 ‘한결의 편지’를 연재했고, 이듬해에는 국림심포니가 연 국내 첫 지휘 경연인 ‘KNSO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진반농반으로 그를 ‘국심의 아들’이라 부르는 이유다.

윤한결은 지난 4일 오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카라얀 젊은 지휘자 상을 탄 이후 다른 악단에서도 연락이 왔는데 국림심포니와 첫 연주를 하고 싶었다”며 “‘KNSO 국제 지휘 콩쿠르’를 발판 삼아 제가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 말하기도 했다. 실제 그는 당시 콩쿠르를 계기로 세계적인 클래식 기획사인 아스코나스 홀트와 전속 계약을 맺었다. 그는 “젊은 음악가 대부분이 연주 기회를 얻는 것이 굉장히 힘들다”며 “특히 젊은 지휘자를 위해 오케스트라를 꾸리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인데, 당시 콩쿠르를 마치고 많은 연주 기회가 생겼고 공연을 해내며 스스로 실력이 늘고 경험이 쌓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윤한결의 출발은 작곡이었다. 대구 출신의 그는 “작곡을 배우고 싶어” 무작정 서울로 상경해 예중, 예고를 다녔다. 열여섯 살의 어린 나이에 독일에 건너가 뮌헨 국립음대에서 작곡, 피아노, 지휘를 하게 됐다. 작곡을 하던 시절에도 이미 여러 콩쿠르에서 좋은 성과를 냈다. 2015년 제네바 콩쿠르 2위를 시작으로 2016년 파렐 작곡 콩쿠르 2위, 2018년 토날리 작곡 콩쿠르 2위, 2020년 루치아노 베리오 작곡 콩쿠르 2위 등을 차지했다.

지휘자 윤한결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그는 “뮌헨에서도 오랫동안 작곡에 집중했는데 목표로 하던 수준 높은 작곡 대회에 결선까지 올랐지만 잘 되지 않았다”며 “그 이후 목표 의식이 사라져 지휘로 향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2017년 제네바 콩쿠르 당시를 떠올리며 “괴로워하며 작곡을 하는 것과 달리 지휘는 재밌고 행복하게 할 수 있어 지휘자의 길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작곡이 괴로웠던 건 만들어가는 과정이 어렵고 결과가 너무 보이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었어요. 작곡을 하다 보면, 아침에 괜찮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저녁에 집에 갔을 땐 도무지 생각이 안나는 경우도 있고, 떠오르자마자 썼는데 너무 별로여서 다 지워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웃음)”

지휘는 윤한결에게 꾸준히 즐거운 세계다. 그는 “소리나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음에도 간접적으로 변화를 만드는 것이 즐겁다”며 “완성된 작품을 연주하면서, 동작만으로 소리가 만들어지는 것이 좋았다”고 말했다.

작곡과 지휘를 병행하며 가지는 장점도 있다. 윤한결은 “작곡을 오래 하며 도움이 된 것은 악보가 빨리 읽힌다는 것”이라며 “다만 자세히 보지 않고 훑어만 보는 위험성을 조심하고 있다”고 했다. 작곡을 하며 지휘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윤한결은 2019년 그슈타트 메뉴인 페스티벌·아카데미에서 지휘 부문 1등상인 네메 예르비상을 받으며 국제 무대에서도 이름을 알렸다.

요즘엔 그토록 괴로웠던 작곡을 다시 시작했다. 오는 8월 세계 최고의 클래식 축제 중 하나인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데뷔 무대에서 그가 직접 쓴 현대곡을 지휘한다. 윤한결은 “3년 만에 곡을 쓰다 보니 썼다 지우기를 반복한다. 지금까지 15번쯤 주제가 바뀌었고, 아직 10마디 밖에 못 썼다”며 “작곡할 때에는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당시 떠오른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저장해두기에 갑자기 필 받아서 잘 될 때가 있는데 그걸 기대 중”이라며 웃었다.

지휘자 윤한결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이번 국립심포니와의 공연(3월 9일·예술의전당)에선 프랑스 피아니스트 장 에프랑 바부제와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하고,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모음곡’과 ‘풀치넬라 모음곡’을 지휘한다. 그는 “스트라빈스키가 작곡가로서 전성기 때 쓴 ‘불새 모음곡’과 작곡가로는 황혼기지만 인생의 황금기에 쓴 ‘풀치넬라 모음곡’을 함께 표현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공연에 대한 부담은 협연자로 인해 생겼다. 윤한결은 “라벨 작품 연주에 있어 세계에서 세 손가락 안에 드는, 어쩌면 톱인 피아니스트 바부제와 함께 하기에 그만큼 기대를 맞춰야 한다는 부담이 크다”고 털어놨다.

자기 증명의 시간을 지나 자신만의 길을 걷는 윤한결은 “지휘자에게 인정받는 지휘자가 되고 싶다”고 한다. 그가 지휘자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질 중 하나도 바로 ‘테크닉’이다. 그는 “지휘자 카를로스 클라이버는 지휘 동작 하나만으로 오케스트라의 소리가 완전히 바뀌고, 음악의 흐름을 바꾸는 마법을 많이 보여준다”며 “그런 뛰어난 테크닉을 갖추고 싶다”고 말할 정도다.

“테크닉이 꼭 좋은 퀄리티의 음악과 비례하진 않는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음악가들에게 아무 말없이 (지휘자의 지시 사항을) 전달하는 테크닉은 지휘자에게 좋은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해 30~40%는 지휘 테크닉에 집중하고 있어요.”

지휘자로서 함께 하고 싶은 ‘나만의 레퍼토리’도 있다. 브루크너 교향곡과 함께 하는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이다. 반면 말러는 “아무리 노력해도 이해할 수 없어 도전하고 싶은 작곡가”라고 했다.

“함께 지휘를 하고 있는 아내 말로는 제가 이성적이라서 말러에 대한 이해가 힘들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말러를 듣다 보면 울분에 차서 표현을 하는데, ‘슬프다’, ‘화난다’, ‘울어라 울어라’라고 하는 느낌이어서 ‘굳이?’ 이럴 때가 있어요. (웃음) 아직까진 제가 그 감정을 잘 이해 못하겠어요. 하지만 말러에 대한 기대감은 언제나 높기에 도전한다면 말러에만 집중해야 할 것 같아요.”

sh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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