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테마섹, 오픈AI에 투자 논의…발 빠른 행보

bet38 아바타

[ad_1]

사진=AFP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에 투자 의향을 밝히고 논의를 시작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테마섹 고위 임원들이 최근 몇 달 사이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를 여러 차례 만났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테마섹이 올트먼의 벤처캐피털(VC)인 하이드라진캐피털에 투자하는 데 관심이 있었지만, 최근 오픈AI 자체에 대한 투자 논의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투자 규모에 대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으며 논의는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테마섹과 오픈AI는 투자와 관련해 코멘트를 거부했다.

오픈AI는 지금까지 최대 투자자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해 트라이브 캐피탈, 세쿼이아 캐피털, 타이거 글로벌 운용, 안데르센홀로위츠 등 다수의 벤처 캐피탈 그룹으로부터 130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올트먼 CEO는 이와 별도로 최근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칩을 자체 개발하겠다며 최대 7조달러의 투자금 유치에 나섰다. 올트먼의 ‘AI 반도체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는 투자자들의 경쟁도 본격화하고 있다. 올트먼 CEO는 밝혔다. 올트먼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부호 셰이크 타눈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등 중동과 아시아의 큰손 투자자들과도 투자 논의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마섹은 최근 AI 관련 기술 기업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영국의 리걸테크 로빈AI, 한국의 팹리스 스타트업 리벨리온, 실리콘밸리 기반의 생성형 AI 칩 설계사 디메트릭스 등이 대표적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ad_2]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