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는 친명 공천…비빌언덕은 김어준 유튜브

bet38 아바타

[ad_1]

사진=’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유튜브 캡처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을 ‘저격’해 친명(친이재명)계 원외 인사를 경선에 붙이는 게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방향으로 굳어지는 가운데 그 배경에 김어준 씨의 유튜브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튜브가 ‘정당 기능’을 도맡을 정도로 정치권에서 영향력이 커지면서 당의 공천에도 손을 뻗치고 있다는 의미다. 민주당 내 공천 갈등은 봉합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25일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7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21개 선거구 중 4곳이 경선 지역으로 선정됐다. 광주 서구갑에선 비명계 송갑석 의원과 친명계 조인철 전 광주 문화경제부시장이 경선을 치른다. 또 대전 대덕에선 ‘하위 10%’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박영순 의원과 친명계 박정현 최고위원이 맞붙는다. 또 경기 고양정에선 비명계 이용우 의원과 김영환 전 경기도의원(친명)이 경쟁을 벌인다. ‘현역 비명 대 원외 친명’ 경선 구도에 눈이 쏠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영향력 키우는 친명 유튜브

통상 경선에서는 현역 의원이 원외 후보보다 유리하지만, 민주당에선 이런 경향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게 정설이다. 대표적인 친명 인사인 김어준 씨를 비롯한 진보 유튜버들이 영향력을 키우고 있어서다. 김어준 씨가 운영하는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의 구독자 수는 148만 명에 달한다. 누적 조회수는 3억7000만 회에 육박한다. 친명 인사를 출연시켜 비명계 공격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친명 지도부인 정청래 최고위원은 단골 출연자 중 한 명이다. 23일 이 채널 고정출연자인 안귀령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이 인재근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서울 도봉갑에 전략공천을 받기도 했다. 안 부대변인은 도봉구에 아무런 연고가 없다.

한 비명계 인사는 “구독자 148만 명을 전체 지역구 수로 나누고, 유튜브를 잘 보지 않는 고령층이나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한 지역구당 최대 1만 명이 열혈 시청자일텐데, 이들에게 방송에서 ‘수박 깨기’를 지시하면 이길 수 있는 비명계가 몇 명이나 되겠느냐”라며 “이재명 대표의 정치적 효능감과 친명 유튜버들의 경제적 효능감이 결합해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아무리 ‘시스템 공천’을 얘기한다고 한들, 믿는 구석은 결국 유튜브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찐명’들은 김어준 유튜브에 나가 인정받는 게 소원”이라고 귀띔했다.

‘김어준 유튜브’는 야권에서 전방위적인 영향력을 떨치고 있다. 예컨대 김어준 씨가 설립한 여론조사업체 ‘여론조사꽃’은 비명계 현역 의원이 있는 지역구에 친명계 원외 인사를 경쟁 붙인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친명 띄우기’에 나서기도 한다. 지난해 비명계 윤영찬 의원이 있는 경기 성남중원에 친명계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붙인 여론조사를 실시한 게 대표적이다. 현 부원장은 성추행 논란 끝에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런 류의 여론조사 결과는 친명 지지자들 사이에서 확대 재생산되고 여론으로 자리잡는다는 설명이다.

선거에도 노골적 영향력

수십 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박시영TV나 이동형TV 같은 다른 친명 성향 유튜브도 비슷하다는 지적이다. 이동형TV는 아예 ‘수박들이 싫다면 현근택을 밀어야죠!’라는 제목을 달고 친명계 인사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구독자 50만 명의 박시영TV는 2000만원짜리 고액 ‘총선 컨설팅’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 야권 관계자는 “김어준 유튜브에 출연시켜 주는 대가로 자신에게 수백만원의 컨설팅 비용을 내라는 친명 유튜버가 있다는 소문도 돈다”고 귀띔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특정 정치인 집단과 일종의 ‘공생 관계’가 형성되면서 공천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유튜버는 정치인을 팔아서 돈을 벌고, 정치인들은 팬덤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니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이번주 경선 레이스에 본격 돌입하면서 경쟁에서 밀린 비명계 의원들의 ‘탈당 러시’가 이어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하위 10%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한 설훈 최고위원은 이번주 거취를 표명하기로 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ad_2]

Tagged in :

bet38 아바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